큐레이션5

설득의 기술 쑥쑥 키우는 7가지 - 블로그 글쓰기 팁 본문

curation/블로그팁

설득의 기술 쑥쑥 키우는 7가지 - 블로그 글쓰기 팁

살리고 2014. 12. 2. 18:36

블로그 글쓰는 방법 배우기 팁

- 설득의 기술 쑥쑥 키우는 7가지는?


사람에게는 '생각하는 능력'이 있습니다. 그리고 기뻐하고 슬퍼하는 '감정'도 있죠. 어쩌면 이런 것들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'블로그'일지도 모르는데요. 블로그를 통해 많은 사람과 대화하고 생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하면 '글'을 잘 쓸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해보았습니다. 그리고 다음의 7가지를 추려낼 수 있었죠.


[사진 : by phaewilk ]


1. 대화의 기술


우리는 직접 마주 앉아서 '대화'를 할 수도 있지만, 요즘같이 '인터넷'이 발달한 시대에는 '온라인'에 작성하는 여러 종류의 '글'을 통해 다른 사람과 '대화'할 수 있죠. 그리고 대화의 기본 맥락은 같겠지만 사용하는 '단어'나 '예절'에서 미묘한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요. 우선 '소통하는 능력'을 키우는 면에서 필요한 부분이 바로 '대화의 기술'이라고 생각합니다.


2. 질문에 대답하는 능력


온라인 상에서 '글'을 작성하다 보면,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'댓글'을 볼 수도 있고 나 자신이 궁금한 질문에 대해 '답'을 하는 포스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. 따라서 질문의 '의도'와 '요점'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죠.


3. 보는 것과 읽는 일


일단, 다른 사람을 잘 설득하기 위해서는 '벤치마킹'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 고수의 비법을 살펴보기도 하고 실제로 내가 직접 적용해보기도 하면서 '능력'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겠습니다. 어쩌면 다른 사람의 경험과 비법을 보거나 읽는 것은 '기본'이라고 볼 수 있죠.


4. 듣고 기억하는 요령


다른 사람의 공감을 얻어내고 설득할 수 있는 글은 분명 '상대방'의 생각이나 느낌을 깊숙히 파고 들어서 '반응'을 이끌어 낸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. 그러려면 '상대'를 잘 알아야 합니다. '지피지기'면 '백전불태'라는 말이 있듯이 나를 알고 나의 글을 읽는 사람들을 알면 분명 좋은 글이 나올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사람들의 반응을 잘 '기억'하고 어떤 글을 쓸지 '방향'을 결정하면 좋겠습니다.


5. 분석하고 정리하는 방법


좋은 글은 '깊이'가 있고 '무게감'이 느껴집니다. 그리고 한 눈에 알아보기가 쉽죠. 만약 분석하고 정리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적용해나간다면 분명 그러한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.


6. 연구하고 조사하기


보통 '신뢰감'을 가질 수 있는 글이 호소력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리고 그런 '신뢰'는 수많은 '증거'와 '진실'을 통해 축적될 수 있죠. 연구하고 조사하는 일은 우리가 하는 말이나 내용이 '신뢰'를 얻을 수 있도록 좀 더 정확하고 분명한 '증거'들을 찾도록 도와줍니다.


7. 생각을 글로 옮겨 적는 기술


블로그에 쓰는 글은 대부분 '내 머릿 속에 들어있는 생각'에서 나오죠. 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건 어쩌면 쉽지 않은 일일 수 있는데요. 물론, '말'은 내뱉은 다음 주워담을 수 없어도 '글'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약간의 이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. 중요한 건 '생각'을 옮겨 적을 때 글의 '목적'을 잊지 않는 것이죠. 그래야 글을 읽는 사람이 '공감'을 할 수 있습니다.


지금까지 '설득의 기술을 키우는 7가지'에 대해 살펴봤는데요. 블로그에 쓰는 '글'을 통해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'소통'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 거창한 것이 아닙니다. 세세하게 나열을 해보니 '복잡'해보일 수 있습니다. 하지만 요점은 나의 '진심'을 다른 사람도 느낄 수 있느냐 하는 것이고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요소들이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이죠. ^^ 


END. <설득의 기술 쑥쑥 키우는 7가지 - 블로그 글쓰기 팁>

Comments